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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민권익위, ‘코로나19 재택치료’관련 민원 급증...4월 민원예보 발령

기사입력 2022.04.10 07:3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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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코로나19 유행 감소세에도 관련 민원 다수 발생 예상, 관계기관 적극 대응 당부

    [국민권익위=열린정책뉴스] 국민권익위원회(위원장 전현희, 이하 국민권익위)는 코로나19 대규모 유행이 지속됨에 따라 3월에 이어 4월에도 ‘코로나19 재택치료’ 관련 민원이 다수 발생할 것으로 예상해 관계기관에 민원 예보를 발령했다.

     

    최근 3개월간(’22.1월~3월) 수집된 ‘코로나19 재택치료’ 관련 민원은 총 2만 2,275건으로, 2월부터 코로나19 확진자수와 함께 급증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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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(자료제공: 국민권익위)

     

    국민권익위는 코로나19 유행이 감소세에 있지만 여전히 많은 국민들이 재택치료 중에 있는 만큼 국민 불편사항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의 적극 대응을 당부했다.


    ‘코로나19 재택치료’ 관련 민원의 주요 내용은 ▴재택치료자 격리 통지서‧해제 확인서 발급 요청 ▴코로나19 생활지원금 신청 문의 ▴비대면 진료 불편사항 개선 요청 ▴방역수칙 위반 사례 제보 등이다.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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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(자료제공: 국민권익위)

     

    한편, 국민권익위는 지난 한 달 동안 민원분석시스템(국민신문고 및 지자체 민원창구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(Big-Data)를 종합적으로 수집‧분석하기 위해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)을 통해 수집된 2022년 3월 민원 빅데이터 동향도 발표했다.


    올해 3월 민원 발생량은 총 89만 4,755건으로, 전월(865,798건) 대비 3.3% 증가, 전년 동월(138만 8,813건) 대비 35.6% 감소했다.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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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(자료제공: 국민권익위)

     

    전월 대비 민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지역은 세종으로, “불법 주정차 및 시설물 파손 신고” 등으로 인해 전월 대비 24.8% 증가했으며, 다음으로 충남에서 발생한 민원이 전월 대비 21.9% 증가했다.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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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(자료제공: 국민권익위)

     

    기관 유형별로는 전월과 비교해 지방자치단체(17.7%), 공공기관 등(2.1%)이 증가했고 중앙행정기관(20.8%), 교육청(18.1%)은 감소했다.


    중앙행정기관 중에서는 해양경찰청에 “해양경찰특공대에 대한 방탄헬멧 지급 등 운영 건의(106건)”가 접수돼 전월 대비 107.1% 증가했다.


   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“시설물 파손 신고 등 생활불편 신고(2,773건)” 등 총 4,175건이 발생한 대전광역시가 전월 대비 가장 많이 증가(57.4%)했으며, 교육청 중에서는 “천안시 신두정지구 내 초등학교 신설 요청(202건)” 등 총 611건이 발생한 충남교육청이 가장 많이(123.0%) 증가했다.


    공공기관 중에서는 “국가기술자격시험의 실기시험 일정 및 성적 문의(217건)”가 다수 접수된 한국산업인력공단, 국가철도공단 등이 많이 증가했다.


    한편, 국민권익위는 민원 빅데이터 동향「국민의 소리」를 비롯한 각종 민원분석자료를 “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(bigdata.epeople.go.kr)” 누리집에 공개하고 있어 국민 누구나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다.


    [별첨] 빅데이터로 보는 국민의 소리(3월 동향)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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